(사진= MBC 일밤 '아빠어디가' 방송화면 캡쳐)

 

 

지난 9일 방송된 '아빠 어디가' 정월대보름편 보셨나요??

'정월 대보름에 잠이 들면 눈썹이 하얗게 변한다' 라는 설명으로 꾸며진 몰래카메라편!!

 

 

'윤후의 흰눈썹'

평생 흰 눈썹을 가지고 살아야 하냐는 순수한 윤후의 울부짖음이

인상깊은 귀여움으로 남았습니다 :-)

 

 

 

 

지금 난 흰머리, 새치도 한낱 장난에 불과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ㅜㅜ

 

뽑아도 뽑아도 계속 잡초처럼 자라나는 새치!

이천시와 함께 새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새치가 생기는 이유

 

나이가 들면 몸에 크고 작은 변화들이 생기는데 그 중 흰머리가 하나씩 보일 때마다 나이를 먹는게 새삼 실감이 난다고 합니다. 노화현상으로 자연스럽게 흰머리가 생기지만, 젊은 나이에도 흰머리(새치)가 생겨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흰머리와 새치의 차이점과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머리카락의 색을 결정짓는 것은 모근에 있는 멜라닌 색소입니다. 노화현상으로 인해 멜라닌 세포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색소를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흰머리가 발생하게 됩니다. 멜라닌 색소 생성 문제로 인한 흰머리는 뽑아도 그자리에 다시 흰머리가  생성되기 때문에 뽑으면 오히려 모근에 상처를 내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생긴 흰머리를 흔히 새치라고 부릅니다. 학업적 스트레스, 인간관계 스트레스, 금전적 스트레스, 취업 등...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각종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습관은 생체리듬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모발에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는 것을 방해하며, 멜라닌 색소 생성을 감소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흰머리가 생성되는 원인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작용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도 아닌데 갑자기 흰머리가 증가했다면 다른 질환들이 원인이 됨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뇨병, 악성빈혈 등의 질환은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와 멜라닌 생성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흰머리와 새치는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합니다. 주변 친인척 중 흰머리가 심한 사람이 있다면 흰머리 유전자를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흰머리와 새치의 구분 방법

 

 

 

 

흰머리와 새치는 위치와 굵기로 쉽게 구분 할 수 있습니다. 흰머리가 규칙성 없이 군데군데 있다면 유전적, 또는 스트레스로 인한 새치라고 볼 수 있으며 옆머리, 앞머리, 뒷머리 순으로 하얀색 머리카락이 나오면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또한 검은색머리카락과 굵기 차이가 없다면 새치, 가늘고 약한 모발은 흰머리로 규정지을 수 있습니다.

 

 

 

흰머리와 새치의 예방법

  

사실 흰머리는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특별한 예방법과 치료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생활의 불규칙 등으로 인한 흰머리의 발생은 미리 예방해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근원으로 흰머리를 위해서라도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수면의 부족은 호르문 불균형을 유발하여 두피로 영양분이 전달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과 지속적인 두피마사지를 통해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식습관도 매우 중요한데요~ 검은콩, 달걀, 토마토, 양배추, 연어 등 채소와 야채, 해조류, 견과류 등을 풍부하게 섭취합니다. 금연과 금주도 중요한 것 알고계시죠? :-)

 

 

자라난 머리카락 한가닥의  수명은 2~3년 정도이며,

모공 하나에서 자라날 수 있는 머리카락 개수는 20개 정도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흰머리를 계속 뽑으면 결국 탈모의 원인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흰 머리 보기 싫다고 뽑으시면 앙대여~

 

 

또한 너무 잦은 염색과 파마도

두피의 노화를 촉진시켜

탈모와 흰머리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흰 머리 보기 싫다고 잦은 염색하는 것도 앙대여~

 

 

 

Posted by 2000가지행복

댓글을 달아 주세요